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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 왜 힘을 못 쓸까? 📉 공매도 & 판매량 쇼크 vs. 로보택시 & 무인 배송의 희망! 지금이 '투자 적기'일까?

by Last Palett 2025.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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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슬라 투자자 여러분!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 혁신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 한때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테슬라 주가가 요즘 힘을 못 쓰고 횡보하는 모습에 많은 투자자들이 걱정을 하고 있을 겁니다. 과연 테슬라 주가는 어디로 향할까요? 그리고 지금이 투자 적기일까요?

최근 테슬라 주가는 공매도 증가와 판매량 감소라는 단기적인 악재, 그리고 로보택시 기술 기대감과 무인 배송이라는 장기적인 상방 요인이라는 상반된 힘들의 줄다리기 속에 놓여 있습니다. 오늘은 테슬라 주가를 짓누르는 여러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로보택시 기술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LFP 배터리 자체 생산과 같은 장기적인 성장 동력까지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흔들리는 주가 속 숨겨진 진실'을 파헤치고, 현명한 테슬라 투자 전략을 제시해 드릴게요!


1. 테슬라 주가, 왜 요즘 힘을 못 쓸까요? '공매도'와 '매수/매도'의 팽팽한 줄다리기 📊

테슬라 주가가 최근 힘을 못 쓰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바로 공매도인데요. 공매도란 주식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될 때, 주식을 빌려서 먼저 팔고 나중에 가격이 떨어지면 다시 사서 갚는 투자 방식이에요. 이렇게 공매도 물량이 많으면 주가가 쉽게 오르기 어렵답니다.

  • 횡보 장세: 현재 테슬라 주가는 계속해서 횡보하고 있는데, 이는 매수하려는 사람과 매도하려는 사람의 힘이 비슷하다는 뜻이에요. 주가가 오르려고 하면 공매도 물량이 쏟아져 나오고, 그렇다고 크게 떨어지지도 않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죠.
  • 관망 분위기: 이런 상황에서는 투자자들도 쉽게 방향을 잡기 어려워서 관망하는 분위기가 강해요. 하지만 이런 시기가 오히려 장기 투자를 고려하는 사람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답니다.

2. 공매도가 테슬라 주가를 누르고 있다고요? '지속적인 하방 압력' 📉

테슬라의 공매도 비율은 보통 2.5%에서 3% 미만일 때가 정상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공매도 비율이 계속해서 3% 이상을 유지하고 있답니다.

  • 높은 공매도 비율: 5월 15일부터 30일까지는 3.3%였고, 이후로도 계속 3%대를 유지하고 있어요.
  • 막대한 공매도 물량: 공매도 물량도 290억 달러, 260억 달러, 250억 달러로 상당히 많은 편이죠. 이렇게 공매도가 많으면 주가가 쉽게 오르기 어렵다고 해요. 주가가 오르려고 할 때마다 공매도 물량이 계속 쏟아져 나오기 때문이에요.
  • 주가 하락 베팅: 이는 주가가 더 떨어질 거라고 보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물론 이런 상황을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매수의 기회로 볼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공매도가 워낙 많아서 주가가 바로 반등하기는 어렵다고 해요. 과거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는 거래량이 2천5백만 달러 미만으로 적었지만, 지금은 거래량도 늘어나면서 공매도도 함께 늘어난 상황이죠. 이런 점들이 테슬라 주가의 상승을 막는 주된 요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3. 테슬라 주가, 옵션 시장에서는 어떤 신호를 보내고 있을까요? '콜 옵션'의 기대감 📈

주식 시장을 분석할 때 옵션 시장의 신호도 중요한데요, 특히 풋콜 레이오(Put-Call Ratio)라는 지표를 통해 시장의 심리를 엿볼 수 있어요. 풋콜 레이오는 풋옵션(주가 하락에 베팅) 거래량을 콜옵션(주가 상승에 베팅) 거래량으로 나눈 값인데, 이 값이 1보다 크면 풋옵션이 많다는 뜻이고, 1보다 작으면 콜옵션이 많다는 뜻이에요.

  • 콜 옵션 우세: 현재 테슬라의 풋콜 레이오는 0.75로, 1보다 작기 때문에 콜옵션이 상당히 많이 들어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콜옵션이 많다는 것은 많은 투자자가 테슬라 주가가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의미랍니다.
  • 팽팽한 맞대응: 그런데도 주가가 횡보하는 것은 바로 '십자가' 형태로 매수세와 매도세가 강하게 맞서고 있기 때문이에요. 즉,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과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서로 팽팽하게 맞서면서 주가가 한쪽으로 움직이지 못하고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상황인 거죠. 만기일도 아직 많이 남아있어서 투자자들의 예측이 더 길게 반영될 수 있어요.

4. 테슬라 주가를 떨어뜨리는 진짜 이유들은 무엇일까요? '근본적인 문제들' 😥

공매도 외에도 테슬라 주가를 짓누르는 몇 가지 근본적인 이유들이 있습니다.

  • 시장 점유율 하락: 테슬라의 자동차 사업이 전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을 잃고 있다는 점이에요. 이는 경쟁사들이 늘어나고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테슬라의 독점적인 위치가 흔들리고 있다는 뜻이죠.
  • 안전 문제와 규제: 로보택시나 완전자율주행(FSD) 기능과 관련된 안전 문제가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고, 이로 인해 규제 당국의 감시를 받고 있다는 점이에요. 자율주행 기술은 테슬라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 기술인데, 이런 안전 이슈는 투자자들의 우려를 키울 수밖에 없죠.
  • 고평가 논란: 테슬라 주식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주가는 여전히 지나치게 고평가되어 있다는 지적이에요. 현재 주식의 수익 기본이 좋지 않은데도 PER(주가수익비율)이 153배나 된다는 것은 주가가 기업의 실제 가치보다 너무 높게 형성되어 있다는 뜻이랍니다.
  • 인도 시장의 회의론: 인도가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여겨지지만, 실제 성과를 보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는 점도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이런 여러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테슬라 주가를 짓누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트럼프의 세금 정책이 테슬라에 영향을 미친다고요? '세액 공제 종료'의 파장 📉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발표한 세금 인하 및 지출 법안 개정안도 테슬라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예요.

  • 전기차 세액 공제 종료: 이 개정안의 핵심은 2025년 12월 31일에 종료될 예정이었던 신규 전기차 판매에 대한 7,500달러의 세액 공제를 3개월 앞당겨 9월 30일에 종료하겠다는 것이죠. 중고 전기차에 대한 4,000달러 세액 공제도 종료될 예정이고요. 서명 후 180일이 지나면 이 세액 공제 혜택이 사라지게 된답니다.
  • 단기적 판매 증진 vs. 장기적 경쟁력 약화: 단기적으로는 세액 공제가 없어지기 전에 차를 사려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판매량이 늘어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판매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고 해요.
  • 테슬라에 불리한 조항: 특히 북미에서 조립되지 않거나 다른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전기차의 세액 공제는 즉시 종료된다는 점도 테슬라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죠. 결국 전기차가 비싸지면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게 되면서 테슬라 판매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주가를 짓누를 수 있답니다.

6. 테슬라 차량 인도량, 예상보다 적을까요? '재고 증가'의 경고등 😥

테슬라의 차량 인도량 예측도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 낮아지는 인도량 예측: 한 전문가는 2025년 2분기 차량 인도량을 약 38만 5천 대로 예측했지만, 다른 전문가(게리 블랙)는 이보다 더 비관적으로 17% 감소한 37만 대 수준으로 보고 있어요. 이는 2분기 실적이 상당히 실망스러울 수 있다는 의미랍니다. 이런 예측은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신호를 줄 수밖에 없겠죠.
  • 재고 증가 우려: 현재 테슬라는 수요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생산량이 인도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이는 곧 재고가 늘어날 것이라는 뜻인데요, 재고 증가는 기업의 수익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2025년에도 차량 감소 추세는 이어질 것이며, 이번 분기에는 감소 폭이 3만~4만 대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해요.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좋지 않은 실적이 예상되면서 주가에 부담을 줄 수 있답니다.

7.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 포드와 뭐가 다를까요? '비전 vs. 라이다'의 대결 🤖

테슬라와 포드의 자율주행 기술에는 큰 차이가 있어요.

  • 포드 (라이다 기반): 포드 CEO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카메라 기반)이 포드의 기술(라이다 기반)보다 상식적으로 떨어진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포드는 라이다 센서가 자율주행에 필수적이라고 보는 반면, 일론 머스크는 카메라만으로도 충분하고, 오히려 라이다를 사용하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고 주장하죠. 포드 CEO는 카메라가 가려져도 라이다 시스템은 정확하게 주변을 볼 수 있다고 말해요.
  • 테슬라 (카메라 기반):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라이다가 없는 방식이 훨씬 더 경제적이고 성능도 동일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라이다 시스템은 차량 한 대당 비용이 두 배 이상 들어가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어렵다는 것이죠. 반면 테슬라의 카메라 기반 시스템은 비용이 20~25% 수준에 불과해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고 설명해요.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는 테슬라의 방식이 유리하다는 건데요. 결국 포드가 라이다 방식을 고수한다면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비용이 커져 이익이 줄어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답니다.

8. 테슬라 로보택시, 정말 100만 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규모의 경제'와 '시간'의 싸움 ⏳

테슬라는 2020년 말까지 로보택시 100만 대를 도로에 달리게 하겠다는 아주 야심 찬 목표를 세웠었죠. 하지만 이 목표를 단기간에 달성하기는 쉽지 않아 보여요.

  • 규모 확장의 어려움: 로보택시 사업은 규모를 확장하는 데 시간과 엄청난 돈이 필요하거든요. 구글의 웨이모도 10년 넘게 투자했지만 아직 일부 도시에서만 1,500대 정도만 운영되고 있다는 걸 보면 알 수 있죠.
  • 장기적인 잠재력: 그렇지만 테슬라는 규모의 경제와 낮은 하드웨어 비용 덕분에 장기적으로는 아주 매력적인 사업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어요. 단기적으로는 어렵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이죠. 테슬라의 로보택시는 차량 판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기반의 고마진 반복 수익 모델(AR)을 구현할 핵심 동력이 될 것입니다.

9. 결국 테슬라가 승자가 될까요? '유일한 후보'의 가능성 🌟

일부 전문가들은 로보택시 시장에서 결국 테슬라가 유일한 승자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해요. 비록 지금은 자동차 판매가 부진하고, 주가가 많이 하락했지만, 다른 경쟁자들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테슬라가 여전히 가장 유력한 후보라는 것이죠.

  • 기술력과 확장성: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더 발전하고, 관련된 정책들이 테슬라에 유리하게 바뀐다면,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답니다.
  • 장기적 관점의 우위: 결국, 장기적으로 봤을 때 테슬라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시선도 많다는 이야기예요. 테슬라는 단순한 전기차 제조사를 넘어, AI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0. 테슬라 투자, 지금이 기회일까요? '타이밍'보다 '시간'에 투자하라! 💡

주식 투자는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지금이 바닥인지, 아니면 더 떨어질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죠.

  • '시간'에 투자하는 전략: 전문가들은 테슬라 주식에 투자할 때 '타이밍'보다는 '시간'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분할 매수: 주가가 떨어질 때마다 조금씩 나누어 사는 '분할 매수' 전략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돈을 한 번에 투자하기보다는, 꾸준히 조금씩 모아가면서 시간을 두고 기다리는 전략이 테슬라 주식 투자에 더 잘 맞을 수 있답니다. 하루아침에 대박을 노리기보다는, 미래를 보고 천천히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인 거죠.

테슬라의 미래는 여전히 밝지만, 그 길은 순탄치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혁신적인 비전을 믿는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이 결국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 투자 위험 고지:

본 블로그에서 언급된 모든 투자 정보는 개인적인 분석 및 의견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주식 투자는 원금 손실의 위험을 수반하며, 모든 투자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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